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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 수학과외 걸포동 북변동 영어과외 초등중등고등 수준맞춤 일대일수업 학습플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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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탐구활동은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사교육 개입 없이 학교 내에서 학생 주도로 수행한 활동에 한해 ‘특기사항’만을 기재할 수 있다. 쉽게 말해 ‘OOO에 대한 소논문을 작성했음.’이라고는 기재할 수 없고, ‘자료 수집능력 및 분석능력이 탁월함’이라는 특기사항은 기재가 가능하다는 뜻이다. 교사의 운영의 묘가 필요한 부분이다. 창체활동 중에 자율탐구활동 특기사항을 기재할 경우, 학교에서는 정규 교육과정 중에 이루어진 활동임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보관해야 한다. 여기서 증빙자료는 학교교육계획서를 포함한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각종 문서 또는 학생활동 산출물 등을 말한다. 과목별 세특사항은 ‘기초교과(군)’과 ‘탐구교과(군)’의 과목은 모든 학생에 대해 입력하고, 그 외의 과목은 교육적인 차원을 고려해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입력 대상 범위를 정한다. 세특에 소논문 활동을 기재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단, 수학과제 탐구, 사회문제 탐구, 융합과학 탐구, 과학과제 연구, 사회과제 연구 과목은 과목 특성상 소논문 활동을 기재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학종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가능한 한 이들 과목을 적극 이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시 지원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안정, 소신, 상향 지원권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수시 모집 전형 중 교과 성적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정량 평가 요소가 강하므로 예측 가능성이 커 안정 지원 시 활용하고, 학생부종합전형은 정성 평가로 인한 변수가 많아 소신~상향 지원 시 활용하는 경향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2022학년도 입시부터는 전형별 선발인원의 변화, 통합수능으로 인한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에 대한 부담감 등 여러 요소에 의해 이런 지원 패턴이 바뀌었다. 변화한 수시 지원 패턴을 살펴보자. 2022학년도 주요 15개 대학의 교과전형 선발인원은 정원 내 일반전형 기준 2021학년도 대비 1,747명이 증가한 5,477명이었다. 특히 이전까지는 교과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지 않던 대학 등 선호도 높은 대학들이 교과전형을 신설하면서 수험생들의 관심이 많아졌다. 이는 지원자의 증가로 이어져 전년 대비 무려 3만 8,750명이 증가한 6만 4,132명이 15개 대학 교과전형에 지원했다. 15개 대학의 전체 경쟁률을 살펴보면 21학년도 6.8대 1에서 22학년도 11대1로 증가했다. 계열별로 살펴보면 특히 자연계열의 지원 증가가 눈에 띄는데, 약대 학부 전환 등 의약학계열 모집인원 증가와 함께 통합수능으로 인해 수학 과목에서 수능 최저 충족 가능성이 커졌다는 기대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예상된다. 교과전형 선발인원의 증가는 수험생들의 지원 패턴에 변화를 가져왔다. 이전까지는 교과전형을 통해 주로 안정 지원 대학을 가늠했다면 2022학년도부터는 안정 지원뿐만 아니라 소신~상향 지원 대학까지 교과전형으로 지원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인원의 증가로 인해 이전에 비해 다소 낮은 성적이라고 하더라도 합격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반면, 학종은 적정~소신 지원 경향이 두드러졌다. 2022학년도 주요 15개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선발인원은 일반전형 정원 내 기준 1만 3,848명으로 전년 대비 3,863명이 감소했다. 지원자는 1만 642명이 감소한 17만 5,778명이 지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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